본문 바로가기

삶, 사람, 생각

바꾸고 싶은가 그러면 스스로 먼저 바뀌어라 :: 미 CBS '서바이버' 우승자 권율

728x90

미 CBS 서바이버 우승자 '권율'

바꾸고 싶은가 그러면 스스로 먼저 바뀌어라


 

세상의 변화를 원한다면 먼저 자신이 변해라

스탠퍼드 대학, 예일 법대, 구글, 매킨지 근무

겉으로 보여지는 그는 항상 성공한 천성적 리더로 평가 받지만 실제 그는 유년기에 정신적 고통으로 자살을 시도한 외톨이였다. 항상 외톨이였던 그가 세상에 나와 자신의 이야기를 거침없이 할수 있었던 그 과정의 이야기와 그의 생각

 

 

"저는 제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제가 바꾸려고 하는게 무엇인지 확실히 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과 기술들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장기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벅차고 불가능한 일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바꾸고 싶은 것들이 많았기에 조금 쉽게 가기로 했습니다. 한번에 모든것을 할 필요는 없다고 스스로 다독이며 걸음마를 떼었습니다. 

 

장기적인 목표들은 작은 성장으로 가능하고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단기 목표로 쪼갰습니다. '새로운 사람들과 대화하기나 수업중에 질문하기 등' 제가 해야 할 것들에 대한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제 천성이 해야 할 목록과 대부분 맞지 않았지만 제가 규칙들을 잘 지킨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세세한 규칙을 만들어 냈습니다. 예들들어 수업중에 손을 들고 발표를 해 본적이 한번도 없었기 때문에 수업이 시작되면 10분안에 적어도 한번은 손을 든다는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이런 규칙 덕에 평소에 하기 힘들었던 것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조금씩 자신을 몰아가며 한걸음 한걸음 전진해 나갔습니다. 많은 노력들이 성공을 거두지 못했고 잦은 차질과 실패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실패가 결코 끝은 아니며 삶은 계속 된다는 것을 배웠고 그래서 저는 자신에게 실패를 허용해 주었습니다. 과정이 중요한 것이지 결과는 중요하지 않다고 다독였습니다.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도전을 했는지 여부로 성공을 판단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을 그만 두었습니다. 

 

항상 저는 다른 사람들이 더 똑똒하고 자신감 있다고 생각했고 그들과 같이 될 수 없다고 쉽게 낙심하곤 했지요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저만의 기준점을 세우자 저는 더 빨리 발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세상의 변화를 원한다면 먼저 자신이 변하라

자신이 변화 하겠다고 했다면 무엇을 바꾸고 싶은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인 목표들은 작은 성장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은 단기 목표로 쪼개라 작은 규칙들로 실천을 이루어라 과정이 중요하고 다른사람들과의 비교를 그만 두어라

 

무언가를 이루어 낸 사람들의 삶속에 들어있는 정석같은 이야기를 이 분 강연하나면 줄거리의 요약처럼 들어볼수 있다

 

목표를 세우고, 목표를 쪼개고,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며, 실패를 받아들여라 그리고 타인과 비교하지마라 마지막으로 그냥하는거다 꾸준하게

 

 

 

 

 

728x90